
½ºÆ®¶óºó½ºÅ° / ÆäÆ®¸£½´Ä«
Igor Fedorovich Stravinsky(1882-1971)/Petruschka

Henry Victor Lesur At the Flower Market
½ºÆ®¶óºó½ºÅ°(Igor Fedorovich Stravinsky)´Â
·¯½Ã¾Æ Å»ý(÷Ãßæ)ÀÇ ¹Ì±¹ ÀÛ°î°¡·Î 9¼¼ºÎÅÍ ÇǾƳ븦 °øºÎÇß°í
1908³âNikolai Rimskii Korsakov¸¦ À§ÇØ °üÇö¾Ç°î<ºÒ²É>À» ÀÛ°îÇϸç
µ¶ÀÚÀû(Ô¼í»îÜ)ÀÎ ÀÛ°î°¡·Î¼ÀÇ Àç´É(î¦Òö)À» ³ªÅ¸³»¾ú´Ù.
¹ß·¹ ¿¬Ãâ°¡ µð¾Æ±æ·¹ÇÁ(Serge Diaghilew)´Â StravinskyÀÇ
<ü³ßÌîÜ ½ºÄɸ£ÂÉ>¿Í <ºÒ²É>¿¡ °¨¸í(ÊïÙ¯)À» ¹Þ¾Æ
Stravinsky¿¡°Ô ¹ß·¹À½¾Ç ÀÛ°îÀ» ÀÇ·Ú(ëîÖó)ÇÏ¿©
<ºÒ»õ(1910)>, <ÆäÆ®·ç½´Ä«(Petruschka)(1911)>,
<º½ÀÇ Á¦Àü Le Sacre du printemps>(1913)À» ÀÛ°îÇß´Ù.
Stravinsky´Â 1945³â ¹Ì±¹ÀÇ ±¹Àû(ÏÐîß)À» ÃëµæÇß°í
Arnold Schönberg ÀÌÈÄ 12À½ ±â¹ý¿¡ µû¸¥
<ÄÆ¼Äñ »çÅ©·ë>µîÀÇ Á¾±³À½¾Ç(ðóÎçëåäÅ)µµ ¸¹ÀÌ ÀÛ°îÇßÀ¸¸ç
1913 ³â¿¡ ÀÛ°îÇÑ<º½ÀÇ Á¦Àü Le Sacre du printemps>Àº
´ç½ÃÀÇ ÀüÀ§ÆÄ(îñêÛ÷ï) ±â¼öÀÇ ÇÑ »ç¶÷À¸·Î ÀÎÁ¤(ìãïÒ)¹Þ°Ô µÇ¾ú°í,
ÀÌ °îÀº °·ÄÇÑ ¸®µë°ú °üÇö¾Ç¹ý¿¡ µû¸¥ ¿ø½ÃÁÖÀÇÀû(ê«ã·ñ«ëùîÜ)ÀÎ »öä°¨°ú
ÆÄ±«·ÂÀ» Áö´Ñ °îÀ¸·Î ÀÌ ½Ã±â¿¡ ±×ÀÇ ´ëÇ¥Àû ÀÛǰÀ¸·Î º¼ ¼ö ÀÖ´Ù.
·¯½Ã¾Æ Çõ¸íÀ¸·Î Á¶±¹À» ¶°³ Stravinsky´Â
Á¦1Â÷ ¼¼°è´ëÀü ÈÄ ½Å°íÀüÁÖÀÇ(ãæÍ¯îðñ«ëù) ÀÛdz(íÂù¦)À¸·Î ÀüȯÇÏ¿´À¸¸ç,
<Ǯġ³Ú¶ó Pulcinella>(1919)¡¤<º´»ç À̾߱â Histoire du soldat>(1916)
<°áÈ¥ Les noces>(1912¡1923)µîÀÇ ¹ß·¹°î¿¡¼ »õ·Î¿î ÀÛdzÀÌ ³ªÅ¸³ª ÀÖ´Ù
1945³â ¹Ì±¹À¸·Î ¸Á¸í, ±ÍÈÇÑStravinsky´Â
<3¾ÇÀåÀÇ ±³Çâ°î Symphony in 3 Movements>(1945)°ú
<¹Ì»ç Mass>(1948) µîÀ¸·Î Á¦2ÀÇ Àü±â(ï®Ñ¦)¸¦ ¸ÂÀÌÇÏ¿´´Ù.
ÀÌ ½Ã±â´Â ¼éº£¸£Å©(Arnold Schönberg)°¡ ÃëÇØ ¿Â
À½·ÄÀÛ¹ý(ëåÖªíÂÛö)À¸·ÎºÎÅÍ
12À½ÀÛ¹ý(ëåíÂÛö)À¸·Î ³ª´©¾îÁö´Â ºÐ±âÁ¡À̾úÀ¸¸ç,
<ÄŸŸ Cantata>(1952)¿¡¼ ½ÃÀÛÇÏ¿©< ¾Æ°ï Agon>(1957)°ú
<Æ®·¹´Ï Threni>(1958)µîÀÇ ½Ãµµ·Î ¾ö°ÝÇÑ 12À½ ÀÛ¹ýÀ» ±¸»çÇÏ¿´´Ù.
Stravinsky Àü±â À½¾Ç Áß <º½ÀÇ ð®îð>°ú ´õºÒ¾î
ÃÖ°íÀÇ °ÉÀÛÀÎ <ÆäÆ®·ç½´Ä«(Petruchka. Peter)>´Â
·¯½Ã¾ÆÀÇ ÈçÇÑ ³óºÎ(ÒÜÜý)ÀÇ À̸§À¸·Î
±×ÀÇ ½º½ÂÀÎ Rimskii KorsakovÀÇ ¿µÇâ¿¡¼ Å»ÇÇÇÏ¿©
ÀÚÀ¯½º·± ¹Î¿äÀû(ÚÅéªîÜ)ÀÎ ¼±À²(àÁëÏ)°ú ±³¹¦ÇÑ ÀúÀ½°ú
¼±¸í(à¾Ù¥)ÇÑ ¿ÀÄɽºÆ®·¹À̼ÇÀÌ ¸Å·Â(ØåÕô)À» ´õÇÏ´Â ¹ß·¹°îÀÌ´Ù.

1. Danse russe (·¯½Ã¾È Ãã°î)
»çÀ°Á¦Àdz¯, ÆäÆ®·ç½´Ä«ÀÇ Á×À½
(The Shrove_tide Fair and Death of Petrushka)
À¯¸ðÀÇ ¹«°î (Wet Nurses Dance)
¸¶Â÷²Û°ú ¸¶ºÎÀÇ ¹«µµ (Dance of the Coachmen)

´ÏÄݶóÀÌ 1¼¼ Ä¡ÇÏÀÇ ÆäÅ׸£ºÎ¸£Å©¸¦ ÙñÓæ·Î µÎ ³²ÀÚ¿Í ÇÑ ¿©ÀÚÀÇ »çÀÌ¿¡ ¹ú¾îÁö´Â »ç¶ûÀ̾߱â·Î ·¯½Ã¾Æ ¼¹Î °èÃþ(ßîÚÅ Íöµ)ÀÇ ºñ±Ø(Ýèм)°ú ºÒÇàÀ» ´Ù·é Stravinsky¿Í Serge Diaghilew°¡ ¸¸µç ÀÛǰÀ̸ç, <ºÒ»õ>ÀÌÈÄ StravinskyÀÇ µÎ ¹øÂ° ¹ß·¹ À½¾ÇÀ¸·Î Áö±Ý±îÁö À½¾Ç ¾ÖÈ£°¡(äñû¿Ê«)¿¡°Ô »ç¶û¹Þ´Â ºÒÈÄ(Üôý®)ÀÇ ¸í°îÀÌ´Ù.
À½¾Ç(ëåäÅ)Àº Ȧ¼ö ¹ÚÀÚ¿Í pol¡¤y¡¤rhythmÀ» »ç¿ëÇÑ ·¯½Ã¾Æ ¹Î¿ä(ÚÅéª)¸¦ µµÀÔÇÏ¿© ±Ù´ë°¨°¢(ÐÎÓÛÊïÊÆ)À» »ì·È°í ÀÌ´Â µ¿ ½Ã´ëÀÇ À½¾Ç°¡µé¿¡°Ô ¸¹Àº ¿µÇâÀ» ³¢ÃÆÀ¸¸ç StravinskyÀÇ µ¶Ã¢Àû(Ô¼óÜîÜ)ÀÎ À½¾Ç¼¼°è¸¦ Ç¥ÃâÇÑ´Ù.
ÀÌ À½¾Ç¿¡¼ ¹¦»çµÈ ¼º½º·¯¿ò°ú Ž¿å(÷±é¯), °íµ¶(͵Լ), ÄÚ¹ÍÇÔ°ú °ü´É(ίÒö)°ú °øÆ÷(Íðø×) ±¤±â(ÎÊѨ)µî Çö½Ç(úÞãù)°ú »ó»óÀÇ ¼¼°è¿¡¼ º¼ ¼ö ÀÖ´Â À¯±âÀû(êóѦîÜ)ÀÎ ºñ±Ø(Ýèм)À̸ç ÀÌ´Â Çö´ë¸¦ »ì°í Âû³ª(óËÑá)¸¦ »ì¾Æ°¡´Â ¿ì¸®µéÀÇ ºñ±Ø°ú ¶Ç ´Ù¸¥ ÀÚÈ»ó(í»ûþßÀ)ÀÏ ¼ö ÀÖ´Ù.
¶ÇÇÑ <Petruchka>´Â ¹Î¿ä¼±À²(ÚÅéªàÁëÏ)°ú ¹Ýº¹(ÚãÝ¥)µÇ´Â ¸ðƼºê°¡ Ư¡ÀûÀÎ °îÀ¸·Î <ÆäÆ®·ç½´Ä« ÈÀ½>Àº Stravinsky ƯÀ¯ÀÇ À½¾Ç¾î¹ýÀ» ź»ý½ÃÄ×´Ù.
Stravinsky´Â ÀÌ ¹ß·¹°îÀ» 3¾ÇÀåÀÇ ÇǾƳë°îÀ¸·Î Æí°î( øºÍØ)Çß°í, Æí°î¿¡ ´ëÇØ ¡°ÀÌ °îÀÌ ±â±³(ÐüÎå)¸¦ ¿øÇÏ´Â ¿¬ÁÖÀÚ(æÑñ´íº)µéÀÌ ¿¬ÁÖÇÒ ¶§ ±â±³ °ú½Ã¿ë(ΣãÆéÄ)À¸·Î ÀûÀý(îêï·)ÇÑ ÀÛǰÀÌ µÇ±â¸¦ ¹Ù¶õ´Ù¡±¶ó°í ¸»Çß´Ù.
StravinskyÀÇ À½¾ÇÀº Áß±â·Î ÁøÇà(òäú¼)µÇ¸ç ½Å°íÀüÁÖÀÇ(ãæÍ¯îðñ«ëù)ÀÇ °æÇâ(ÌËú¾)À» º¸À̰í Èıâ´Â Arnold SchönbergÀÇ ¹«Á¶À½¾Ç(ÙíðàëåäÅ)ÀÇ °æÇâÀ» º¸À̱⵵ ÇÏ¸ç º¯È(ܨûù)¸¦ Ãß±¸(õÚÏ´)ÇÏ´Â Á߽ɿ¡ ¼ÀÖ¾ú´Ù.
Stravinsky´Â ÀÌÈÄ Á¾±³À½¾Ç
<¼³±³, ¼³È ¹× ±âµµ A Sermon, a Narrative and a Prayer>(1961) ÄŸŸ <¾Æºê¶óÇÔ°ú ÀÌ»è Abraham and Isaac>(1963), ÇÕâ°î <Äɳ׵ðÀÇ Ãß¾ïÀ» À§ÇÏ¿© Á la mémoire de Kennedy>(1965) µîÀ» ÀÛ°îÇß°í,
îÊßö´Â<³» »ý¾ÖÀÇ ¿¬´ë±â Chronicle of My Life>(1935)¿Í ÇϹöµå´ëÇÐ °¿¬ ¿ø°í¸¦ ïÚ×âÇÑ <À½¾ÇÀÇ ãÌùÊ Poetics of Music> µîÀÌ ÀÖ´Ù.
|
|


|